유치원에 입학한 조카가 왔다. 예전에는 뽀로로를 틀어주거나 던지는 공을 되굴려주면 그만이였는데, 확실히 유치원에서 친구들과 선생님과 활동을 하다보니, 전반적으로 개인위주의 감각지각 학습에서 단체위주의 체험활동 중심으로 변하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삼촌이 놀아주기가 더욱 힘들어졌고, 같은 말로 조금 더 신경써서 놀아주어야 하는 처지가 되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이또래에 맞는 학습경험을 가져가며 성장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모 그건 유아교육을 전공한 유치원 쌤들이 가장 잘 아시겠지.) 사실 신경 쓸 환경도 아니고 놀아 줄 시간이야 항상 부족하지만 그래도 조카가 볼 만한 영상물을 받아놓거나(백년만에 그래서 신데렐라와 인어공주를 혼자서 다시 봤다.) 색연필을 사놓거나 하며 단순한 '제공자'가 아닌 '놀이상대'로서 나도 조카도 서로 배울 수 있길 생각하곤 한다.
다시 색칠공부로 돌아와, 상품으로 구매하여 고정된 틀에 예상되는 색칠을 하는 반복과정이 '창의' 보다는 '습득'만을 목표로하며 그로써 어떤 사회화 유형을 재생산한다는 것은 분명한 것 같다. 유리구두를 신어야하며 왕자에게 사랑받아야만 하는 신데렐라와 백설공주의 색을 칠하고 칭찬받고 버리는 반복학습보다는 하얀 도화지 위에 자신의 하루와 자신의 주변을 아무렇게나 그리고 칠하며 아이의 성장일기가 되는 것이 어떨까? 이는 부모에게 그림과 색칠을 통해서 내 아이의 현재 상태를 알게 해주는 가장 의미있는 선물도 주어지게 될 것이다. (예를들어 가족을 그리며 엄마의 얼굴은 크지만 아빠의 얼굴은 너무 작게 그린다든지, 엄마와 아빠의 가운데 나를 그려놓고 내 동생은 저 멀리 그린다든지 하는 것 말이다.) 또한 하얀도화지가 아닌 주변에 큰 창문 위에 그림을 그리게하고 또 지우게하는 것은 어떨까? 좁디좁은 하얀도화지 위에 정형화를 강요하는 그림보다 얼룩지고 미완성된 그림이라도 자기 손으로 슥슥 문지르며 지워가며 창문 위에 그림을 그릴 수 있다면, 더 이상 그 창문은 우리집을 닫고 있는 벽이 아니라 세상 그대로를 보여주는 소통하는 창이 될 것이며 그것으로 이미 최고의 '창의적 도화지'가 되는 것이다. 아침과 저녁으로 그리고 계절마다 조금씩 그러나 언제나 변하는 창문 밖의 세계를 마주하고 자기 손으로 지우며 그려나가는 그림이야 말로 가장 소중한 아이의 성장과 활동이 아닐까? 다음은 삶은 계란을 잔뜩 삶아놓고 부활절 계란놀이를 해봐야겠다!
OECD 국가 중에서 아이들의 행복지수가 꼴찌인 나라. OECD 국가 중에서 어른의 노동시간이 최장시간인 나라. 어쩌면 부모와 아이가 불행한 사회에서 국가와 구조를 탓할수 밖에 없는 우리네 현실도 문제이지만, 결국 그것이 우리에게 일러주는 것은 어렵지 않으며 교육의 본질을 되묻는다. 선생이 되겠다는 나에게는 참 씁쓸한 전망이지만, 머지않아 학교의 붕괴(그것이 단지 신뢰의 문제일지라도)는 곧 가정의 교육으로 되돌아 갈 것이며, 단체보다는 개인을 지성보다는 인성의 교육이 될 것이며, 사회화의 가장 큰 덕목은 창의성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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