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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상에 앉아/서랍장 (국어/교육)

[교육] 「전태련 교육학」 - 교육철학. (요약)





 

Ⅰ.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

1. 교육철학의 개념

⑴ 교육관 - 일상적 의미 : 세계관, 가치관, 인간관

⑵ 교육목적론 : 교육목적의 탐구는 철학적, 교육방법의 탐구는 과학적

⑶ 철학적 지식의 응용․실천 : 교육의 이론적 전개나 실천적 윤리를 발견

⑷ 학문적 의미 : 연구대상․연구방법의 체계 → 비판적 검토

※ 철학은 시․공간을 보편적으로 인식하지만 교육적 결정은 특수한 것을 추구하는데서 교육철학의 개념은 독립․자주적 학문으로 변화하는 경향

2. 교육철학의 기능

→ 교육적 의미 체계 → 비판적 검토

⑴ 분석적 기능

⑵ 평가적 기능 - 평가기준 제시, 판단

⑶ 사변적 기능 - 새로운 것을 창한

⑷ 통합적 기능

Ⅱ. 교육의 개념

1. 서양의 두가지 교육관

⑴ 주형관 - ① 주입으로서 교육관 ② 아동은 텅 빈 존재 : 본유관념 없음③ 지식(문화 유산의 핵심:교과)을 주입 → 사회적 존재 ④ 주지주의, 교사중심

⑵ 성장관 - ① 아동은 잠재력(성장 가능성) → 발현 ② 능동적 활동, 흥미․수준에 맞는 학습③ 교사는 안내자, 조력자, 정원사

2. 교육개념 정의

⑴ 규범적 정의 : 가치 목적 지향⑵ 서술적 정의 : 있는 그대로, 가치중립⑶ 조작적 정의 : 기준, 조건⑷ 기능적 정의 : 외재적 수단

3. 피터스의 교육개념 준거

※ 피터스 - 인간관 : 경험→ 의미화 → 전달경험의 축적 → 문명화된 습관 양식 → 체계화 : 지식의 형식, 교육은 성년식

⑴ 규범적 준거 : 인간답게 ⑵ 인지적 준거 : 지식의 형식 ⑶ 과정적 준거 : 자율적

4. 교육, 훈련, 교화

⑴ 교육과 훈련 - 교육 : 지식관 신념/전인적 변화/자율성․이해훈련 : 행동과 기술/특정한 상황/기계적․습관적 반응/반복 훈련

⑵ 교육과 교화 - 교화 : 시념의 무조건 수용/비증거적 교수/자율적 판단 배제

 

Ⅲ. 교육의 목적

1. 교육목적의 의의

⑴ 교육이념(추상적), 목적, 목표(→구체적)

⑵ 교육목적의 기능

※ 교육과정 - 무엇을 : 내용 / 어떻게 : 방법 / 왜 : 목적

2. 교육목적의 차원

⑴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⑵ 개인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

3. 우리나라의 교육목적

⑴ 교육기본법 : 교육기본법 제2조의 규정

-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⑵ 초․중․고등학교의 교육목적

 

Ⅳ.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

1. 지식

⑴ 방법적 지식 : 절차적 지식, 과정적 지식 (~ 할 줄 안다)⑵ 명제적 지식 : 결과적 지식, 내용적 지식 (~ 하는 것을 안다) ∵ 신념조건, 진리조건, 증거조건① 사실적 지식 - “물은 100℃에서 끓는다”② 논리적 지식 - “2×4=8”③ 규범적 지식 - “남녀는 평등하다”

※ 가치진술 (~ 해야한다)는 명제적 지식 아님. ∵ 진위구별 불가

2. 지식의 구성원리

⑴ 귀납법 ⑵ 연역법

 

Ⅴ. 교육의 유형

1. 형식적․무형식․비형식적 교육

⑴ 형식적 교육 : 계획․의도적 교육, 교육의 3요소(교육 목적, 내용, 방법) + 교육기관⑵ 무형식적 교육 : 본원적 교육, 자연발생적 교육⑶ 비형식적 교육 : ≒ 형식적 교육 - 국가가 학력인증 안함

2. 자유교육

- 자유 : 정신적 자유(7자유과)에서 자유로운(교양) 상태로, 이성․지식 중시

3. 전인교육

- 지, 덕, 체의 조화로운 발달

4. 인성교육

- 공동체 구성원

 

Ⅵ. 전통적 교육철학

1. 관념론

- 본질 = 절대정신 = 이데아 ― 정합설(:교과의 논리성․체계성)/이성의 도야 → 진리

2. 실재론

- 본질 = 사물 ― 대응설(:교과의 독립성․분과주의)/감각능력, 관찰 → 법칙

※ 관념론/실재론 - 이원론적 세계관, 절대적 진리․법칙

3. 자연주의

- 인간은 자연의 일부(잠재적 능력, 순수) / ※ 루소

4. 실용주의

- 객관적이고 보편적 실재 부정, 경험이 유일한 실재 ―반성적 사고→ 경험- 현실 적합성, 유용성, 변화 중시 / ※ 듀이

 

Ⅶ.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

1. 듀이의 교육철학

- 환경과 접촉(감각적 요소/신체활동) + 반성적 사고(지적 사고 활동) = 경험(개조)

- 탐구 : 문제해결법, 본능적 지성, 도야, 성장, 흥미

2. 진보주의

- 자연주의 + 실용주의 : 아동중심 + 실생활 중심 / ※ 킬패트릭 : 구안법

3. 본질주의

- 문화적 유산, 학문적 성취 → 교과 → 지적성장 ⇒ 사회적 존재

- 흥미<노력, 아동<교사

4. 항존주의

- 항존의 진리와 가치탐구 → 이성도야 → 진리인식 ⇒ 이상사회

5. 재건주의

- 사회 정의 실현

 

Ⅷ. 현대의 교육철학

1. 실증주의

- 경험주의, 객관주의, 과학주의, 사회학주의(기능이론의 토래) → 행동주의에 영향

- 계량적․체제적 접근

2. 분석철학

- 경험과 논리에 의한 싲릉, 언어의미 분석과 명료화

3. 현상학

-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재구성(절대성 부정) / ※ 하이데거, 퐁티

4. 해석학

- 행동, 말, 글에 의미부여 → 해석․이해 / ※ 딜타이, 하이데거, 가다머

5. 실존주의

- 인간의 존재, 주체적 행위, 자유의지 ↔ 전통적 이성 / ※ 부버, 볼노브

6. 비판이론

- 자본주의 체제 비판, 인간해방 / ※ 하버마스, 프레이리

7. 구조주의

- 주체는 구조의 산물 / ※ 피아제, 콜버거, 촘스키

8. 포스트 모더니즘

- 모더니즘 : 계몽사상, 실증주의 : 합리주의적 지향 - 보편성, 총체성, 객관성, 거시성, 대서사성

- 포스트모더니즘 : 실용주의, 현상학 - 개별성, 다향성, 주관성, 사회성, 맥락성, 정치성, 이데올로기성, 주관성

9. 홀리즘

- 생태학적 사고 : 관계망